본문 바로가기
경제, 투자 이야기

착한 기업은 돈이 된다? 브레이브걸스로 알아보는 <ESG 관련주>들

by 주식 기생수 우치나 2021. 3.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댓글 달아주시면 백퍼 답방 갈게요.^^

늘 더 좋은 정보로 방문자님들께 보답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ESG 관련 주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 보겠습니다.

 

1. ESG가 대체 뭐지?

 근데... ESG가 뭘까요? 일단 그 의미부터 먼저 알아봐야 겠죠?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정답부터 갈게요.

 

  E는 환경, Environment.

  S는 사회(적 공헌), Social

  G는 지배구조, Government

 

이 세가지를 말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깨끗하게 돈 벌고, 사회에 공헌하는 '착한 기업'이라는 뜻입니다.

출처 : 한솥도시락 홈페이지

 

환경보호에 신경써서 폐기물을 멋대로 버리지 않는다던가, 스포츠팀을 만들어서 비인기스포츠 지원한다던가, 하는 것도 일종의 사회적 공헌이고, 그 외에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기부를 하는 것도 사회적 공헌이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배구조. 예를 들어서 일감 몰아주기로 해서 일족에게 돈을 떨어뜨려 준다던가, 제대로 세금을 안 내고 승계를 한다던가 하는 이슈가 없는 깨끗한 지배구조로 가고 있는 기업들이 ESG에 해당하는 그런 기업입니다. 

 

 

2. 이제 인성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

 조금 뜬금없을 수 있는데 요즘 장안의 화제인 걸그룹, 브레이브 걸스에 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왜 주식 얘기하다가 갑자기 롤린코인에 탑승하려 하냐구요?

저에게는 다 계획이 있답니다. ^^

 

저도 롤린 코일에 탑승해 봅니다.ㅋ

<😆> <😆> <😆> <😆>

롤린 롤린 롤린

 

브레이브 걸스는 그룹 해체 직전에 4년 전에 발표한 노래 <롤린>이 갑자기 역주행하면서 어마어마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브 걸스가 인기를 얻은 배경은 일해봤자 마이너스인 군부대 위문공연을 어마어마하게 많이 다니면서 정말 열심히 공연하는 모습이 유튜버 비디터님이 올린 편집 영상이 뜨면서입니다.

 

그 유명한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fHWIqJkEf4

 

게다가 현역 군인들도 가기 싫어하는 오지인 백령도까지 가서 위문공연을 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죠. 아무리 스케줄이 없어도 이런 열악한 곳에 어떤 연예인이 가려고 하겠나요?

 

https://www.youtube.com/watch?v=N2P1cUi294c

 

최근에 연예계뿐만 아니라 스포츠계에서 여자 배구의 이다영 선수로 시작돼서 학폭이니, 범죄니, 왕따니 계속 불편한 뉴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 걸 그룹들은 왕따 문제가 되서 사실상 끝났다고 보고요.

 

 

이런 모두의 눈쌀을 찌푸리게하는 상황에서 미담만 나오고 노력해온 브레이브 걸스가 뜬 상황을, 어떤 분이 댓글로 한 번에 딱 정리를 했더라고요.

 

 

"이제는 인성이 이제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왔다"

 

저는 브레이브 걸스같은 미담이 끊이지 않는 연예인 = ESG를 잘 지키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 <😆> <😆>

롤린 롤린 롤린

 

3. 최근의 트렌드

 요즘 확실히 ESG라는 말이 신문지상에서 많이 나오는데 매일경제 신문을 보니까 김상곤 교직원 공제회장이 앞으로는 교직원 자금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ESG를 중요하게 보겠다고 인터뷰를 하더라고요.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고 있는 공무원들이고 그 월급을 떼서 연금을 관리 하고 있는게 교직원 공제회인데 그런 기관이 교직원 연금으로 주식투자자 할 때 ESG까지 고려하겠다는 겁니다.

 

 특히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환경·책임·투명경영(ESG)에 무엇보다 교공이 앞장서겠다는 입장이다. 김 이사장은 "지향하는 기본적인 가치는 수익성, 공공성, 투명성으로, 직원들에게 청렴성을 부탁하면서도 운용의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교공은 2017년부터 ESG 요소를 자금운용정책에 포함해 실천하고 있으며 올해는 이를 더 확장하고 뿌리내릴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2019년에는 탈석탄 투자를 선언했고 앞으로는 전범기업에 대한 투자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ttps://vip.mk.co.kr/newSt/news/news_view.php?sCode=21&t_uid=20&c_uid=1868397

 

https://vip.mk.co.kr/newSt/news/news_view.php?sCode=21&t_uid=20&c_uid=1868397

 

vip.mk.co.kr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91203000145&md=20191206003315_BL

 

이제 ESG는 시장의 트렌드입니다. 주가를 움직이는 건 큰손, 세력인데 그 중에서도 방금 말한 교직원 공제회 같은 기관들이 깨끗한 기업, 착한 기업에 투자는 하는 것이죠. 돈많은 기관이 착한 기업에 투자하겠다고 하니 100%는 아닐지라도 분명 주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구체적인 ESG 관련 기업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S칼텍스의 ESG 관련 칼럼

https://gscaltexmediahub.com/csr/esg-column/

 

좋아요와 댓글, 애드터치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urizun.tistory.com/97

 

삼성출판사, 스마트 스터디 상장까지는 아직 재료가 아직 남아있다?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과 좋아요 클릭 및 블로그 내용 중간/끝의 광고 클릭/터치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댓글 달아주시면 백퍼 답방 갈게요.^^ 늘

urizu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