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투자 이야기/매매일지

SK IET 매매 후기 : 경험의 중요성을 실감하다.

by 주식 기생수 우치나 2021. 5.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댓글 달아주시면 백퍼 답방 갈게요.^^

늘 더 좋은 정보로 방문자님들께 보답하겠습니다.

 

 

오늘은 5월 주식시장의 가장 큰 이슈였던 SKIET의 상장 첫날이었습니다.

다들 좋은 수익 올리셨나요?

 

저는 6주 청약에 성공했고, 오늘 따상을 기대했는데 오히려 이 욕심 때문에 더 큰 수익을 놓친 거 같아서 반성 중입니다.

정말 주식 쉽지 않네요. 첫 공모주 투자에 나름 만족스러운 수익이었지만, 그래도 아쉽다는 생각만 나네요.

1. 매도 결과
 총 수익 : 393,323원
 평균 수익 : 65,553원

 따상을 가면 종목 당 약 16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기대감의 방송이나 블로그 글이 많았는데 오늘 시장 상황도 안좋았고, 2번째 VI 이후에 주가는 힘없이 하락했습니다. 빅히트, SK바이오사이언스 같은 따상은 쉽게 나오질 않네요.

 

 그래도 전업으로 하는 입장에서 상기 수익이 결코 낮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은 수익 마감한 것에 만족하렵니다. 아시다시피 '익절은 언제나 옳은 것'이니까요

.

 

2. 반성 1 - 공모주 초보 주제에 대응방법을 준비하지 않았음

 저는 기존의 블로그, 유튜브 글만 보고 '따상 가겠지?'라고만 막연하게 생각하고 못 갈 경우의 대비를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시초에는 단타 대응한다고 어떻게 한다는 생각도 없이 미리 앱들에 로그인만 해 뒀죠.

 

 평상시에는 쓰지 않고 가입용으로만 사용한 주식앱이다 보니까, 사용이 어색해서 시장가로 파는 데도 시간이 더 걸렸네요. 그리고 그 시간 동안 주가는 하락했죠... ㅠㅠ 

 하락하는 중에 뭔가 대응할 참고자료가 없을까 싶어서 유튜브에서 주식하랑님의 방송을 봤는데, 이미 그 방송 보는 것도 늦은 상황이었습니다. 주식하랑님은 자기는 20만원 대에서 다 시장가로 팔았다고 하더라고요. 어차피 저는 따상만 생각했지 아무 대비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차라리 저보다 나은 사람의 대응을 보고 하는 게 나을 뻔 했습니다. 물론 주식에 100%는 없기 때문에 이러다가 오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최종 결과에 책임만 지면 되는 거죠.

 

 그 외에 트위터 주식고수이신 매연계곡님도 20만원대에 파셨네요. 좀 더 참고 자료를 늘려서 판단할 근거를 많이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3. 반성 2 - 욕심에 팔 타이밍을 놓침

 제가 주식하랑님 방송을 보고 있을 때 이미 가격은 18만원 대에서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러다 더 가지 않을까'라는욕심에 망설이던 중에 이미 가격은 더 떨어졌고 저는 결국 포기하고 모조리 매도했습니다. 

 

 다른 주식의 매매에도 비슷한데요. 욕심을 부리다가 크게 손해를 보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적당히 먹겠다'는 마인드로 대응했으면 더 좋았을 겁니다. 특히나 전업으로 주식을 하는 제 입장에서는 너무 아쉬운 대응이었네요.

4. 반성 3 - 분봉을 보고 대응했으면 어땠을까?

 뒤늦게 생각이 난 건데 HTS로 분봉을 보고 하락이라고 보고 즉시 팔았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아래 3분봉과 같이 시작해서 VI 2번 나오고 큰 거래량과 함께 음봉이 나왔죠. 이 때 '아, 이 주식은 안가겠구나. 따상은 무리구나'라고 판단했어야 합니다. 거래량 실린 음봉은 매도세가 크다는 뜻이니까요.

 

5. 결론

 1) 20만원 대에서 팔았다면 베스트였는데.. 결과에 만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확실히 우량회사의 공모주 청약은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 주네요.

  유튜브 등에서 계속 자료를 찾고 들어갈 만한 종목은 들어가려 합니다.

  단타/스윙으로 올린 수익을 은행 계좌로 이체시킨 후, 그 금액으로 공모주를 사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전략입니다.

 

<참고도서 :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https://coupa.ng/bZl4yI

 

개미대학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주식 최단기간 고수되기

COUPANG

www.coupang.com

 

세력 놀음인 한국 주식장에서 차트 분석은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 책은 차트를 '세력의 입장'에서 설명하기 때문에 개미투자자라면 반드시 읽고 숙지해야 한다고 생각되어 추천 드립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좋아요와 구독신청,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